본문 바로가기

조사해본것들/학습

Scaffolding & good enough mother의 상관관계

인지전략

 

학습 부진아 약점.

 

1. 동기낮고 목적의식 낮음

 

2. 미루는 경향

 

3. 변명, 합리화

 

 

긍정적인부분 :

 

1. 스트레스나 불안을 안받음.

 

2. 평범함에 만족

 

 

 

학습 부진아와 유사개념.

 

- 학습지진 : 지능이 낮음

 

- 학습장애 : 한분야 이상에서 심하게 습득 못함.

 

- 학습 저성취

 

- 학업 지체

 

 

 

 

학습부진아 유형

 

 지적문제 x             ㅡ>  왜 학습 부진아가 되었나?에 초점.

 

 

 

* 급진적 구성주의 vs 사회적 구성주의

 

피아제 : 인간은 때되면 발달   vs   vigotsky "언어"를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 발달

 

 

 

* 사회적 구성주의의 , 근접발달 영역 ZPD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sweet spot"

도달                ㅡ> 흥미 ㅡ> 성취 ㅡ> 동기

 

 

 

* Scaffolding 비계설정 : 점차 과제를 스스로 하도록. 어느정도까지만 도와주고 스스로 하게끔.

 

ex) 자전거

 

 

 

 

 

 

* Good enough Mother

 

 

1.처음엔 엄마와 난 하나

 

 

2. 엄마와 나 분리. 지각 <대상화>

 

젖가슴, 똥, 성기

 

"나한테 다 잘해주면 엄마."

 

 

3. 낯가림. 엄마가 아닌 사람 구별

 

 

4. 분열

 

5. 나쁜엄마 / 좋은엄마.

 

기저귀 잘 안갈아줘.. 모유 제때 안줘.

 

<좌절경험>

 

이때 통합 잘 안되면 한부분만 보고 극단적 평가.

 

"저 사람은 악마야." " 저사람은 성인 군자야."

 

 

6. 적절한 좌절경험이 독립된 인간으로..

 

엄마가 기저귀 안갈아주려나보다. 참아야지.

 

뗴써도 안되는구나.

 

 

 

 

ㅡ> " 적절한 좌절감이 좋은 아이."

 

 

너무 다해줘버리면 나중에 공주님 왕자님으로 사회생활 못함

 

 

 

* 학습부진아가 스스로 책임지도록.

 

* 학습부진아 면담시 좌절과 역전이를 잘 이용.

 

역전이, 동일시 투사 일어나면 그것이 상대가 느끼는 답답함.

 

 

 

 

 

 

 

* 동기적인 결손 (정의적) : 자기효능감이 낮을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