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전략
학습 부진아 약점.
1. 동기낮고 목적의식 낮음
2. 미루는 경향
3. 변명, 합리화
긍정적인부분 :
1. 스트레스나 불안을 안받음.
2. 평범함에 만족
학습 부진아와 유사개념.
- 학습지진 : 지능이 낮음
- 학습장애 : 한분야 이상에서 심하게 습득 못함.
- 학습 저성취
- 학업 지체
학습부진아 유형
지적문제 x ㅡ> 왜 학습 부진아가 되었나?에 초점.
* 급진적 구성주의 vs 사회적 구성주의
피아제 : 인간은 때되면 발달 vs vigotsky "언어"를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 발달
* 사회적 구성주의의 , 근접발달 영역 ZPD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sweet spot"
도달 ㅡ> 흥미 ㅡ> 성취 ㅡ> 동기
* Scaffolding 비계설정 : 점차 과제를 스스로 하도록. 어느정도까지만 도와주고 스스로 하게끔.
ex) 자전거
* Good enough Mother
1.처음엔 엄마와 난 하나
2. 엄마와 나 분리. 지각 <대상화>
젖가슴, 똥, 성기
"나한테 다 잘해주면 엄마."
3. 낯가림. 엄마가 아닌 사람 구별
4. 분열
5. 나쁜엄마 / 좋은엄마.
기저귀 잘 안갈아줘.. 모유 제때 안줘.
<좌절경험>
이때 통합 잘 안되면 한부분만 보고 극단적 평가.
"저 사람은 악마야." " 저사람은 성인 군자야."
6. 적절한 좌절경험이 독립된 인간으로..
엄마가 기저귀 안갈아주려나보다. 참아야지.
뗴써도 안되는구나.
ㅡ> " 적절한 좌절감이 좋은 아이."
너무 다해줘버리면 나중에 공주님 왕자님으로 사회생활 못함
* 학습부진아가 스스로 책임지도록.
* 학습부진아 면담시 좌절과 역전이를 잘 이용.
역전이, 동일시 투사 일어나면 그것이 상대가 느끼는 답답함.
* 동기적인 결손 (정의적) : 자기효능감이 낮을때
'조사해본것들 > 학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험불안 (0) | 2017.04.24 |
---|---|
학습 상담의 절차 (0) | 2017.04.10 |
학습에 관한 진단 및 평가 (0) | 2017.03.27 |
흥미와 동기. 그리고 심리검사에 대한 간단한 메모 (0) | 2017.03.20 |
왜 나는 공부를 못하는가? (0) | 2017.03.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