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사해본것들/학습

학습 상담의 절차

* 상담 구조화

 

상담에 대한 구조화 :

 

상담시간, 빈도, 총 상담횟수, 연락방법, 상담비용 등에 관한 지침

 

 

상담관계에 대한 구조화 :

 

상담자의 역할, 내담자의 역할

 

 

비밀보장에 대한 구조화 :

 

제 3자에게 알리지 않는것을 원칙.

 

 

 

* 상담목표의 설정

 

초등학생 : 구체적인 질문으로 목표 구체화

 

중고등 : 달성가능한 목표, 실천 가능한 목표, 비계설정

 

대학생 : 정서문제의 해결이 우선.

 

 

(1) 초등학생

 

1. 부모개입

 

계획세우기, 습관 목록화

 

목표의 관찰과 기록

 

주변환경 설정

 

목표점검과 계획수정

 

 

2. 학생 직접개입

 

학습전략

 

 

3. 다른문제

 

병존의 의심시 절차진행과 해석 > 부모와 함께 치료 > 다른 기관 의뢰

 

 

 

 

(2) 중고등학생

 

1. 부모개입

 

부모, 학생의 각 고민을 수용. 효과적 의사소통 방법

 

학습규칙 합의와 실처. 가족 구조의 조정

 

 

2. 학생 직접개입

 

진단검사

 

공부과정의 재연을 통해 장단점 파악

 

학습전략

 

성과확인.

 

 

3. 다른문제

 

발달과제 성취에서의 문제

 

낮은 학업성취

 

학습병존 문제의 확인

 

 

 

 

*학습의 절차

 

1. 상담관계 형성 및 상담 구조화

 

2. 학습 문제의 진단

 

3. 상담목표의 설정

 

4. 상담 개입전략 설정 및 개입

 

5. 사례관리

 

 

 

 

알려주거나 가르쳐줄때, 비교/대조 ㅡ> 정교화

 

정교화란 기억잘나게 가지치기.

 

 

학습전략은

 

1. 인지전략 (기억)

 

2. 상위인지전략

 

3. 자원관리

 

 

 

 

<해결중심 >

 

단회기

 

문제중심, 현재문제

 

기적질문 : 기적같은일이 만약 발생해서 해결되면 어떨거같니?

 

예외질문

 

척도질문: 10점만점중에 몇점정도 되는듯해?

 

 

이런것들은 긍정심리 기초. 긍정으로의 환기

 

 

 

수직x, 수평 o

 

Not- knowing Position

 

나는 너에 대해 모른다. 그러니 관심이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