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터인가 느닷없이 이런걸 조사하게 되었는데
하다보니 재밌어서 파고 드네요.
* 주요 호소 문제 유형
- 학업 부담
- 학업 불안
- 학업 동기 및 방법
- 자기이해와 자신감
* 학습 문제의 원인 평가
- 학습자 평가
- 가족 평가
- 환경 및 문화적 맥락 평가
* 학업부담
- 등교부담
- 수업부담
- 학업소진
- 학업무의미
* 학업불안
- 방법불안
- 결과불안
- 시험불안
* 학업 동기 및 방법
- 학업 외 관심
- 학업 무계획
- 학업 비효율
* 자기이해와 자신감
- 자기이해 부족
- 자신감 부족 (교우)
- 자신감 부족 (학교)
- 학업 자아개념
* 학습 문제 원인 평가의 세 영역
학습자 평가
- 신체적
- 인지적 : 지능능력/ 학습전략 활용수준
- 정의적 : 학습동기, 자아개념, 불안
가족 평가 : 부모의 양육태도 / 가정환경 / 형제특성
환경 및 문화적 평가 : 교우, 교사관계 / 학교 특성/ 지역사회 특성 ( 강남 대치동 )
* 초기 면접
신뢰관계 형성.
호소문제 유형화.
학습문제 원인 평가, 필요한 자료수집.
학습자 평가
가족평가
환경 및 문화적 맥락 평가
* 주로 학습상담 겪는 사람들 특징
처음엔 하면 되겠지... 하면서 성적저하 반복, 만성화되어서 상담 필요성 자각
* 학업 외 관심 주의점.
1. 아이의 정서파악, 부모님에 대한 반항일지도. "왜 그게 하고싶어?"
2. 책임인지. 그 선택으로 인한 책임은 자신의 것임을 인지시켜줌.
* 심리검사
1. 개방성
2. 의도성
- 사전지식에 영향 , 의도성 (지능검사, 군대심리검사)
검사전에 기대감 체크 필요.
3. 심리검사 결과 평소의 행동 관찰 결과와 다를때 그당시의 우울과 스트레스에 주목
1. 실체이론 ; 결정론 (지능)
칭찬, 인정을 위한 숙달지향형. 과제수행이 목표.
IQ 100이면 넌 그냥 IQ 100
목표달성 실패시 좌절.
자기핸디캡 이론 : 원서접수 해놓고 시험 안봄. 실망하지 않기 위해. 시험 안보면 안도감
2. 증가이론 ; 유동적
학습목표, 경험, 노력여하에 의해 지능은 상승 된다는 입장.
적응적 행동 양식 / 누가 시켜서 하는게 아니라 그냥 나의 관심.
실패해도 좌절하지 않음.
* 칭찬
행위 ㅡ 행위자의 분리
전략
전략에 대한 칭찬 : 실패해도 좌절x, 전략을 바꾸거나 개발
능력에 대한 칭찬 : 실패하면 좌절. 난 이런새끼였나보다.
칭찬은 : 과정 . 전략, 노력 을 칭찬해야지 , 능력을 칭찬하면 실패시 좌절 크리터짐.
'조사해본것들 > 학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습 상담의 절차 (0) | 2017.04.10 |
---|---|
Scaffolding & good enough mother의 상관관계 (0) | 2017.04.03 |
흥미와 동기. 그리고 심리검사에 대한 간단한 메모 (0) | 2017.03.20 |
왜 나는 공부를 못하는가? (0) | 2017.03.13 |
학습 전략의 분류 (0) | 2017.03.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