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사해본것들/학습

학습에 관한 진단 및 평가

언제부터인가 느닷없이 이런걸 조사하게 되었는데

 

하다보니 재밌어서 파고 드네요.

 

 

 

 

* 주요 호소 문제 유형

 

- 학업 부담

 

- 학업 불안

 

- 학업 동기 및 방법

 

- 자기이해와 자신감

 

 

 

* 학습 문제의 원인 평가

 

- 학습자 평가

 

- 가족 평가

 

- 환경 및 문화적 맥락 평가

 

 

 

* 학업부담

 

- 등교부담

 

- 수업부담

 

- 학업소진

 

- 학업무의미

 

 

 

* 학업불안

 

- 방법불안

 

- 결과불안

 

- 시험불안

 

 

 

* 학업 동기 및 방법

 

- 학업 외 관심

 

- 학업 무계획

 

- 학업 비효율

 

 

 

* 자기이해와 자신감

 

- 자기이해 부족

 

- 자신감 부족 (교우)

 

- 자신감 부족 (학교)

 

- 학업 자아개념

 

 

 

 

* 학습 문제 원인 평가의 세 영역

 

 

학습자 평가

 

- 신체적

 

- 인지적 : 지능능력/ 학습전략 활용수준

 

- 정의적 : 학습동기, 자아개념, 불안

 

 

 

가족 평가 : 부모의 양육태도 / 가정환경 / 형제특성

 

환경 및 문화적 평가 : 교우, 교사관계 / 학교 특성/ 지역사회 특성 ( 강남 대치동 )

 

 

 

* 초기 면접

 

신뢰관계 형성.

 

호소문제 유형화.

 

학습문제 원인 평가, 필요한 자료수집.

 

학습자 평가

 

가족평가

 

환경 및 문화적 맥락 평가

 

 

 

 

* 주로 학습상담 겪는 사람들 특징

 

처음엔 하면 되겠지... 하면서 성적저하 반복, 만성화되어서 상담 필요성 자각

 

 

 

* 학업 외 관심 주의점.

 

1. 아이의 정서파악, 부모님에 대한 반항일지도. "왜 그게 하고싶어?"

 

2. 책임인지. 그 선택으로 인한 책임은 자신의 것임을 인지시켜줌.

 

 

 

* 심리검사

 

1. 개방성

 

2. 의도성

 

- 사전지식에 영향 , 의도성 (지능검사, 군대심리검사)

 

검사전에 기대감 체크 필요.

 

 

 

3. 심리검사 결과 평소의 행동 관찰 결과와 다를때 그당시의 우울과 스트레스에 주목

 

 

 

 

 

 

 

 

 

1. 실체이론  ; 결정론 (지능)

 

칭찬, 인정을 위한 숙달지향형. 과제수행이 목표.

 

IQ 100이면 넌 그냥 IQ 100

 

목표달성 실패시 좌절.

 

 

자기핸디캡 이론 : 원서접수 해놓고 시험 안봄. 실망하지 않기 위해. 시험 안보면 안도감

 

 

2. 증가이론 ; 유동적

 

학습목표, 경험, 노력여하에 의해 지능은 상승 된다는 입장.

 

적응적 행동 양식 / 누가 시켜서 하는게 아니라 그냥 나의 관심.

 

실패해도 좌절하지 않음.

 

 

 

 

* 칭찬

 

 

행위 ㅡ 행위자의 분리

 

전략

 

 

전략에 대한 칭찬 : 실패해도 좌절x, 전략을 바꾸거나 개발

 

능력에 대한 칭찬 : 실패하면 좌절. 난 이런새끼였나보다.

 

 

칭찬은 : 과정 . 전략, 노력 을 칭찬해야지 , 능력을 칭찬하면 실패시 좌절 크리터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