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판 외상 후 심리적 안녕감 변화 척도의 타당한 연구
외상후 성장, 이론적 개념화 아직 명확x
Joseph와 동료들, 심리적 안녕감 증가이론.
사건 인지 평가 > 정서상태 > 대처
위의 정서-인지 처리중 방해받으면 심리적 어려움, 더 나아가 PTSD
사건인지평가 > 정서상태 > 대처
이과정에서
1. 부정적, 병리적 반응 유지 : 심리적 안녕감 낮아짐
2. 이를 극복, 긍정적 조절과정 : 심리적 안녕감 증가. 이것은 곧 외상후 성장과도 연결,.
*매슬로우 5단계 욕구
생리적 > 안전 > 사회적 > 존중 > 자아실현 욕구
* Rogers의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1. 경험에 대한 개방성 높은 사람
2. 유기체에 대한 신뢰감 높은 사람
3. 실존적인 삶을 사는 사람
4. 평가의 소재가 자신의 내부에 있는 사람.
* Jung의 개별화 형성 이론
중년기를 겪으면서 성격 본성의 변화로부터 생겨나는 냉혹한 위기를 무사히 견뎌낸 사람.
=진정으로 건강한 사람
ㅡ> 자신의 약점까지도 수용할 수 있는 상태.
자신을 페르소나와 동일시 하지 않는 상태.
의식/무의식 모두를 포괄하는 자기 인식 가능
* Allport의 성숙론
1. 성숙한 사람은 확장된 자아감.
ㅡ> 자신이 관여하는 일에 직접적이고 완전한 참여자.
ex) 직업, 취미, 가족관계, 정치등
2. 다양한 사람과 우호적
3. 정서적으로 안정
4. 현실적인 자각
5. 완수할 과업을 가지며 이를 위해 헌신
6. 자신을 객관화
7. 일관성 있는 삶의 철학
* PWB-PTCQ는 외상후 긍정적,부정적 측면을 모두 평가하는 도구
- 자아수용성
-관계
-자율성
-환경통제력
-삶의 목적
-개인적 성장
자아탄력성은 외상후 성장 예측변인.
모든 연구결과 :
외상후 심리적 안녕이 높은 집단이 긍정적인 사회적 반응을 보였고,
외상후 심리적 안녕이 낮은 집단이 부정적인 사회적 반응을 보였다.
외상후 심리적 안녕감과 부정적 관계 : 부정적 사회적반응
외상후 심리적 안녕감과 정적 관계 : 자아탄력성, 긍정적 사회적반응
<평가>
- 아동의 트라우마 스트레스를 평가하는 방법
평가목적 :
정서상태를 조절하는 능력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을 지원할 수 있는 사회환경 및 돌봄체계의 능력을 확인 하기 위함.
TST의 3단계 원리 : 사실에 근거하여 명확하고 초점화된 계획.
평가시 고려사항
1. 조절 장애시의 변화
3A가 변화가 일어나지 않으면, 아딩고 지조ㅓㄹ장애 상태에 빠졌다고 보지않는다.
3A : 자각 감정 행동
4R : 조절 활성화 재경험 재구성
2. 조절장애의 빈도
3. 조절장애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4. 조절상태에서 아동의 안전
자기조절 가능한 아동
1. 스트레스 받는다고해서 3A체계 변화 x
2. 스트레스 받는다고해서 위험한 행동 x
*회색영역
* 정서조절 상태 장애 : 정서상태조절 x ,
위험한 행동을 하긴하는데 이는 아동이 행동으로 정서상태를 표현하기도 해서.
트라우마와 관련된 위험한 행동은 하지않는다.
*행동조절장애 : 정서상태조절x
트라우마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위험한 행동
<치료계획>
1. 생존
2. 안정
3. 유지
4. 이해
5. 극복
안정 : 안전한 사회환경의 조성. 환경조성. 정서조절. 지원체계 필요. 약물치료.
유지 : 정서조절을 위한 기술의 발달과 안전한 사회환경 구축
이해 : 트라우마 경험에 대한 치료적 의사소통의 형성으로 아동과 가족이 더이상 그것에 의해 소진되지 않도록 하는것.
극복 : 트라우마 경험으로부터 벗어나 지속가능한 의미와 관점을 형성 하는것.
하지만 단순히 상태만으로 5단계 분류하기보다는
문제에 우선순위를 두어서 5단계로 분류하는게 좋고
유지 단계가 안정단계보다 상위단계라고 해서
안정단계가 유지단계보다 더 수월할거라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치료는...
1. 시작하기
2. 현장에서 안정화하기
3. 서비스 권리 지원
4. 약물치료
5.. 정서조절
6. 인지처리 : 트라우마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도로 돕는다. 암묵적기억을 언어화시켜줌.
7. 의미구성 : 아동이 과거에 의해 더이상 소진되지 않는다면 미래를 바라볼 시간.
트라우마에 의미부여.
8. 통합하기